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옥과 목조 건축 전시회 '미래를 짓는, 서울' 

우리 건축 한옥의 장점과 고유문화를 사랑하는 건축주와 건축가들이 한옥과 목조건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습니다.서울시가 준비한 이러한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여 준비한 '미래를 짓는, 서울'이라는 주제로 서울 한옥과 목조 건축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 한옥 전시는 서울시 한옥정책 정책을 소개하고 2016년부터 지난해에 걸쳐 서울시 우수한옥 97채 연력을 살펴보는 행사다. 서울에 있는 주요 한옥 8채가 모형으로 전시된다.



서울 주요 한옥 : 
낙락헌, 천연동, 서울주얼리지원센터, 협소한옥, 정수초등학교, 은평구 셋이서 문학관, 은평구 신한옥형 마을회관, 신한옥프로젝트 등이다.

서울 목조 건축 전시 : 는 중목구조, 친환경 소재, 에너지 효율, 탄소저감 기법 등을 적용해 준공됐거나 준공 예정인 공공 목조 건축물 12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새마을청소년 생명 교육장, 서울시 북부기술교육원, 서울숲 숨쉬는 그물, 서울시립도서관, 인왕3분초 숲속쉼터, 배봉산 숲속도서관, 숭인재, 천왕산 책 쉼터, 종암 스퀘어, 치유의 파빌리온, 용암초등학교 숲속 공방, 노원구 원터어울마루

서울시 우수한옥 (2022 일루와유). 2024.05.05. (사진=서울시 제공)

 

협업 전시 :  '미래를 짓는 광주 폴리 : 순환폴리'가 전시된다. 나무, 건축의 숨쉬는 폴리, 친환경적인 생분해성 비닐로 제작된 에어폴리, 프리츠커 상을 수상한 일본 건축가 이토 도요의 천연수지 옻칠집 파빌리온 등이 전시된다. 폴리(Folly)란 본래 기능을 잃고 장식적 역할을 하는 건축물이다.

전시회장에서는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흙벽돌 만들기와 미장 체험이 열린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에서 참여 신청하면 된다. 전시는 오는 29일까지 열린다.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참여신청



서울도시건축관 찾아가는길

 

 

서울도시건축전시관|대표번호: 02-736-8050|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9(태평로1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건축공간에 대한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서울도시건축전시관과 한옥포탈을 소개합니다.

서울의 건축 역사를 돌아볼수 있는 서울도시건축전시관 건립부지는 고종의 후궁이자 영친왕의 어머니인 순헌귀비(純獻貴妃) 엄씨(嚴氏)의 사당인 덕안궁이 있던 자리입니다. 이후 1937년 조선총독부의 조선체신사업회관의 청사가 들어섰고, 광복 이후 1978년 국세청 남대문 별관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2015년 서울시는 전시관 공간의 역사적 가치를 회복해 시민에게 되돌려 주겠다는 의미를 담아 ‘세종대로 일대의 지역 특화 거점’의 역할 수행을 위해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을 건립하였습니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 홈페이지

 


1913년덕안궁 德安宮

Deokangung Palace

덕안궁(德安宮)은 조선의 제26대 왕인 고종의 후궁이자 영친왕의 생모인 순헌귀비 엄씨의 위패를 봉인한 사당으로, 처음에는 경운궁 안에 있었으나 1913년 지금의 자리인 태평로 1가 61번지에 세워졌습니다.
이후 1929년 육상궁(毓狀宮)으로 옮겨져 현재의 종로구 궁정동의 칠궁(七宮)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937년조선총독부 체신국 청사

Post office building of the Japanese Government-General of Korea

1937년 조선총독부 소속 관청으로 우편, 전신, 전화, 우체국 적금 등 사무 관리 및 향로, 선박, 선원, 전기, 가스 사업 감독의 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조선체신사업회관이 세워졌습니다.

1978년국세청 남대문 별관

Seoul Regional Tax Office Namdaemun Annex

1978년 이후 서울지방국세청 남대문 별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은 2015년 광복 70주년을 맞아 세워진 지 78년 만에 철거됐고, 서울시는 이 자리의 역사적 가치를 회복해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세종대로 일대 역사문화 특화공간 조성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서울도시건축전시관

Seoul Hall of Urbanism & Architecture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2019년 도시건축 분야 국내 최초 전시관으로서 지상 1층, 지하 3층(연면적 2,998㎡) 규모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서울시 주택정보는 다음을 참조하세요.

 

 

 

 

2024.05.05 - [분류 전체보기] - 서울의 한옥을 즐기고 창조하는 '서울한옥포탈' 소개

2024.02.20 - [분류 전체보기] - 인테리어 뉴트랜드와 실내공간에서의 흡음재 효과

반응형